Climb every mountain – 사운드 오브 뮤직 OST 꿈을 찾는 구체적인 방법을 드디어 알게 되다.

예전 회사 동료랑 영어 공부에 대해 이야기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동료의 친구는 사운드 오브 뮤직을 백번도 넘게 봐서 모든 문장을 다 외웠다고 했다. 그 당시에는

‘사운드 오브 뮤직이라니,  그런 영화는 초등학교 6학년때 이미 끝내야 하는거 아닌가.’

라며 무시는 아니지만, 오만하게 생각한 적이 있다. 그리고 그런 일이 있고 5년여쯤 뒤 바로 어제 Sissel Kyrkjebø가 1988년에 노르웨이어와 영어로 부른 Climb every mountain을 처음으로 들었다. 사운드 오브 뮤직의 여러 음악이 유명하지만, 흔히들 도레미송이나 에델바이스가 워낙 유명해서 Climb every mountain를 어렸을 때 들었는지도 기억이 안난 것이다.

Sissel Kyrkjebø의 Climb every mountain 첫번째 공연

Kissel Kyrkjebø 처음에는 노르웨이어로 부르는데, 후반부는 영어로 부른다. 온 힘을 다해서 열성적으로 부르는데, 관중들의 박수가 끊이지 않는다. 아쉽게도 영상은 박수가 끝나기 전에 끊어지고, 사회자가 노르웨이어로 말하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그걸 알면 이상한 거 아닌가? 그리고 그녀가 부른 다른 버전의 Climb every mountain을 정말 잘 부른다고 생각하면서 몇개 더 듣다가, YouTube 추천 영상에 어두워 보이는 배경에 웬 수녀님 모습의 두 사람이 서 있는 정지영상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클릭해서 듣기 시작했다.

사실 Sissel Kyrkjebø의 Climb every mountain는 예전에도 한번인가 들어본 적이 있었으나, 그때에는 그냥 잘 부른다고만 생각되었고, 유명한 노래라는 것을 몰랐다. 일반적인 노르웨이 노래이겠거니 생각한 것이다.

Sound of Music 영화 내 수녀원장님이 마리아를 위해 Climb every mountain 을 불러주는 장면

늙은 수녀님이 장엄하게 부르시고, 젊은 수녀님은 그 광경을 간절하면서도 엄숙하게 듣는다. 그리고 늙은 수녀님이 창문을 보고 부르실 때쯤,

나는 오열한다.

늙은 수녀님은 말씀하시고 싶으신거였다. 그것도 온 힘을 다해 몇번이고 말씀하시고 싶으신거였다. 그것도 많은 사람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장 쉬운 표현으로 말씀하시고 싶으신거였다.

그리고 영상은 끝난다. 실제로 사운드 오브 뮤직에서는 마치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다른 화면으로 전환되다가, 다시 마지막에 Climb every mountain이 나온다. 주인공들이 알프스산을 오르면서 배경음악으로 Climb every mountain 합창이 흐르는데, 그들은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혹은 그런 역경에도 불구하고 노력한것이었다. 영화는 그렇게 끝이 난다.

‘너의 꿈을 찾아라, 너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해라.’ 라고 부모님을 비롯해서 많은 좋으신 분들이 여러 방법을 통해 말씀해주신다. 하도 많이 들어서 당연하다고 생각되지만, 내가 오열했던 이유는 그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사운드 오브 뮤직의 늙은 수녀님은 아주 명확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이었다.

사운드 오브 뮤직을 초등학교때만 보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적어도 중학교 3학년때, 고등학교 3학년때, 대학교 4학년때, 그리고 사회 초년생때, 그리고 그 다음엔 보고싶을때 보는 것이 좋겠다. 사람에 따라 꿈을 찾는 시기, 방법, 대상이 다르므로, 끊임없이 자각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 Climb every mountain의 가사를 2016년 6월 12일 KBS 열린음악회에서 마이클리가 부를 때의 소개 및 번역가사와 함께 올린다. 다만 가사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는 개개인마다 해석하거나 받아들이는 것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노래소개 – 원장 수녀가 주인공 마리아에게 부르는 노래로 ‘네 꿈을 찾을 때까지 포기하거나 숨지 말고 계속 찾으라’는 용기와 격려의 메세지가 담겨 있다.

Climb Every Mountain

Climb Every Mountain search high and low.
당신이 찾아낸 높고 낮은 산들을 모두 올라가 보세요.
Follow every byway, every path you know.
당신이 알고 있는 길을 모두 따라가 보세요.

Climb every mountain. Ford every stream.
모든 산을 오르고 만나는 개울을 건너보세요.
Follow every rainbow, Still you find your dream!
당신의 꿈을 찾을 때까지 무지개를 따라가세요.

A dream that will need all the love you can give,
당신의 사랑을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그곳에서
every day of your life for as long as you live.
당신이 사는 동안 사랑을 쏟을 수 있는 꿈을 찾아요.

Climb every mountain. Ford every stream.
모든 산을 오르고 만나는 개울을 건너보세요.
Follow every rainbow, till you find your dream!
당신의 꿈을 찾을 때까지 무지개를 따라가세요.


1989년 Sissel Kyrkjebø이 뮤직비디오에서 부르는 장면, 장엄한 산에서 청아한 목소리로 부른다.

Sissel Kyrkjebø이 관연악단의 반주로 부르는 장면, 계속 보게된다.


2016년 6월 12일 마이클리가 열린음악회에서 부르는 장면, 기교를 부리지 않아 듣기가 참 좋다.

코멘트 남기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